국문 사이트
Main activities
지식백과
HOME / 지식백과 / 방사선이야기 / 방사선의 측정
What is radiation?
방사선의 측정
하위메뉴
으로 보는 방사선
방사선은 측정기를 사용해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.
방사선은 눈으로 보거나 냄새를 맡을 수는 없지만 측정기를 사용해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. 방사선을 어떤 물질에 비추면 방전되거나 빛을 내거나 사진과 같이 찍혀 나오기도 합니다.
엑스레이 사진이 좋은 예입니다. 이러한 반응을 이용해서 방사성물질이나 공기 중 방사선의 양을 조사하는 장치가 방사선 측정기입니다.
방사선 측정기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자신의 피폭량을 측정하거나 어느 장소에 방사선의 양이 높은지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없어 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.
그러나 사용목적에 맞는 종류를 선택하지 않으면 올바르게 측정할 수 없습니다. 검게 칠한 안개상자 안을 차갑게 식힌 에탄올 증기로 가득 채워 둡니다. 에탄올 증기는 작은 자극으로 액체가 되는 상태를 유지해 둡니다.
그리고 그 안을 방사선이 통과하면 방사선이 통과한 흔적이 비행기 구름과 같이 되므로 방사선이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.
공간에서 방사선의 양 측정
특정 장소(공간)의 방사선의 양(세기)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.
특정 장소(공간)의 방사선의 양(세기)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. 측정할 때는 지표에서 1m 위치에서 여러 번 측정합니다.
Nal 신틸레이션 서베이미터는 방사선의 세기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. 특정 장소 내에서 외부 방사선의 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.
개인선량계는 방사선 관련 작업을 하기 직전에 착용하여 작업 후에 일하는 과정에서 작업자가 방사선에 노출된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.
가슴부위 등에 장착해 인체가 받는 외부 피폭선량을 측정합니다. 선량계 종류에는 측정 후 판독이 필요한 필름배지, TLD가 있고, 직접 판독이 가능한 포켓선량계나 알람미터가 있습니다.
최근에는 포켓선량계에서 전자선량계로 대체되고있습니다.
Nal신틸레이션 서베이미터
Nal신틸레이션 서베이미터
음식물과 인체 속 방사능의 양 측정
음식물 등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의
종류별 방사능의 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.
음식물 등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의 종류별 방사능의 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.
고순도 게르마늄 반도체 검출기를 이용하여 음식물 등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의 종류별 방사능의 양을 분석하고, 방사선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.
전신계수기 또는 인체계수기는 인체 내에 축적된 방사성물질로부터 방출되는 방사선(감마선)을 직접 측정하여 수치화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.
더 알아보기
신약개발
신약이 개발되면 환자에 투여하기 전에 수많은 과정의 테스트가 선행되어야 한다.
신약이 어떻게 목표질병을 공격하는지를 알아내고 잠재적인 부작용을 조사하는 등 많은 선행 작업을 거친다.
방사성동위원소는 독특한 영상(방출)특성 때문에 이러한 작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. 약물이 몸의 어느 부분을 통과하고 작용하는지 알 수 있다.
미국의 경우 신약의 80%이상이 성공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방사선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